Home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가을을 풍성하게 해 줄 『마윈처럼 생각하라』 2018-01-14 17:38:06

가을을 풍성하게 해 줄 책『마윈처럼 생각하라』    2014-10-08 1009

가전제품을 한 번도 사본 적 없는 어머니가 나에게 하이얼 제품을 사라고 하시기에 그 이유를 물었다. 어머니 말씀이 ‘그 회사는 집에 에어컨을 설치하러 오면 천 조각으로 바닥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간다’고 했다. 그 천 조각이 닦는 것은 바닥도 가전제품도 아니다. 바로 고객의 마음이다.

이 글은 2013년 기준 250조원의 경이적인 매출을 기록한 전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닷컴의 설립자인 마윈의 이야기를 중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쟝샤오헝이 쓴 ‘마윈처럼 생각하라’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고객 행복의 총합은 회사 매출 총액과 같다 즉 고객 행복의 총합이 바로 회사 총 매출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매출을 어떻게 올릴 것인가 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 즉 고객은 기업의 가장 큰 서포터라는 이야기이다.

경영자들을 많이 만나는 일을 하며 그리고 작지만 경영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정말 가슴에 와 닿는 말이 아닐 수 없었다. 사업에서 성공하신 분들 아니 성공을 지속적으로 이끌어가고 계신 분들을 뵈면 하나 같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다는 것, 바로 그것은 고객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진정성이었다. 진정한 리더는 몸을 낮출 줄 안다는 내용을 비롯하여 102년 동안 살아남을 위대한 기업을 꿈꾸라는 내용은 경영자는 물론 모든 사람들은 미래를 위한 꿈을 꿔야한다는 이야기! 즉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는 스피노자의 말처럼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먼 미래를 준비하라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일관되게 성공의 비결이자 경영자 자신이 행복해 질 수 있는 길은 생존의 철학이라는 묵직한 제목으로 시작되는 제5장에서 고객이 무너지면 봄날의 태양도 없다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성공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사람 됨됨이의 철학을 비롯하여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해야 한다는 말하기의 철학에서 진실은 힘이 세다는 평범한 진리의 메시지를 통해 진실을 강조했다. 계속 걷다보면 겨울은 지나간다라는 생존의 철학과 긍정의 철학에 대한 내용들은 물론 제11장까지 이어지는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는 내용들은 기업가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꼭 숙지해야 될 내용들이다. 그것은 가정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하고 자식은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아야하는 것. 상대방의 마음을 알고 맞춰주는 것 그것은 감동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이 바로 세상을 이끌어가는 힘이다.

필자 역시 직원들에게도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알고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먼저 체크하라고 강조해 왔던 터라 마윈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즉 고객의 행복을 먼저 생각 하라는 내용이 가슴에 더 많이 와 닿았다. 또 다른 감동으로 다가왔던 문장은 뜻을 세우기에 앞서 먼저 사람이 되라는 사람됨의 철학 이야기이다. 어리석은 사람이 똑똑한 사람을 이긴다는 이야기와 주먹만 한 심장이 세상을 움직인다는 이야기, 바로 사람 됨됨이의 진정성에 대한 이야기였다. 누구를 만나든 인간의 됨됨이가 갖추어진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에게 무엇이든 주고 싶어지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얼마 전에 만난 성공한 경영자 한분 역시 사람의 됨됨이를 강조하셨다. 그분은 초등학교 밖에 졸업하지 않았지만 오늘날 자신이 존재하는 것은 자신의 사람 됨됨이를 보고 주문을 주었고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그 외에 자신이 한 것은 없다고 했다. 결국 주먹만 한 따뜻한 심장 즉 사람의 됨됨이가 성공을 이끌고 세상을 움직이게 한 것이다.

38년 만에 맞았던 이른 추석 탓인지 계절에 대한 체감온도도 빨라져서 뭔가 채워지지 않는 허전함과 알 수 없는 그리움에 잠시 흔들리며 서점에서 만난 『마윈처럼 생각하라』는 마음에 풍성함을 주는 알찬 내용들로 그 어느 해보다 행복한 가을을 맞이하게 해주었다.

facebook twitter hms

글 읽기
이전 사랑이라는 위대한 방정식 2018-01-14 17:36:30
다음 독서와 햇볕 2018-01-14 17:39:1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