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글 읽기
제목 운명이라고? 2018-01-13 21:52:20

운명이라고?        2011-08-18 1047

사랑스런 아내와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는 간호조무사 사무엘, 그는 어느 날 자신이 담당하는 입원환자 위고를 어떤 남자가 살해하려는 장면을 목격하고 뒤쫓아 가지만 놓치고 만다. 그런데 며칠 뒤 한 괴한한테 아내가 납치되고, 의문의 남자로부터 위고를 병원에서 빼오면 아내를 살려주겠다는 전화를 받는다. 사무엘은 아내를 살리기 위해 위고를 빼내고 그 후 더 큰 위험에 직면한다. 범인을 쫓아야하는 절박함과 경찰에게 쫓기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 것이다.

이 내용은 현재 상영되고 있는 영화 <포인트 블랭크>의 줄거리다. 이 이야기는 영화지만 현실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이번 장마 비에 따른 산사태로 인해 일가족이 매몰되고 실종되는가하면, 물에 빠진 친구를 구하기 위해 물 속으로 뛰어들었다가 친구는 구하고 자신은 목숨을 잃는 등 좋은 일을 하려다가 위기를 겪거나 목숨을 잃는 일은 우리 주변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우리는 사는 동안 이처럼 전혀 예기치 않은 일을 겪기도 하고, 좋은 일을 하고자 했던 것이 불행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인생은 아이러니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누구는 행복하게 살다가고, 누구는 불행하게 살다가며, 누구는 악하게 살다가고, 누구는 선하게 살다가 간다. 사는 동안 아무리 발버둥 치며 애쓰고 노력해도 안 되는 일이 있고, 무슨 방법을 써도 안 된다고 하는 일이지만 잘 풀려나가는 일이 있다.

그러한 일이 일어날 때마다 원인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인과의 이치에 대해 생각하면 선한 자가 고통을 받고 갑자기 사고를 당하여 불행해지는 것이 어떤 연유에서 오는 것일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 또한 한 때 선하고 착한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갑자기 사고를 당하는 것을 보며, 신이 있다면 이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이해할 수 없다고 항변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세상은 빠른 환경 변화로 인해 온갖 나쁜 원인과 잘못된 일들이 가득 차있어서 우리 모두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로인해 업을 떠나 운명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어려운 환경에 있는 제자들과 평소 운명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대학교수인 한 선배는 어느 날 평소 총명하다고 생각했던 제자가 등록금을 준비하지 못하여 휴학계를 내게 되었다며 자신은 왜 이렇게 불행하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고 비관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 그 학생과 운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사람은 누구나 어려운 일을 겪지만 어렵다고 불행한 것은 아니다. 어려울수록 힘을 내는 사람이 웃을 수 있다. 결국 어려움을 극복하겠다는 본인의 의지와 신념에 따라 행복과 불행으로 갈리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나고 죽는 것은 운명이다. 너는 다시 태어난다면 부잣집에서 태어나고 싶다고 하지만, 부잣집에 태어난다고 해도 그것에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네가 지금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운명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다시 태어난다 해도 다시 오늘날과 같은 상황을 맞게 된다는 것이다.”라고 설명하며 학생의 등록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장학금과 아르바이트 등 방법을 찾아주었다고 했다.

따라서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바른 가르침을 통해 사실을 사실대로 보는 깨달음과 지혜를 마음속에 쌓아야 하는 것이다. 현자들은 흔히 단순한 사실에서 진리를 찾아낸다.

예를 들면“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는 중국의 靑源惟信(청원유신) 선사가 남긴 말과, 성철스님이 남긴 법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속에는 진리가 담겨있다.

내가 왜 존재할까? 하는 의문의 답은 ‘그냥 존재하니까’ 이다. 이미 존재하는 나를 부정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냥 자연 속에서 겸허함을 배우고, 넓은 마음을 가지면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은 자신의 운명을 좋게 만들기 위해 좋은 원인과 밝음을 지속적으로 자신 속에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삶을 통하여 좋은 생각과 습관을 가지면 그것이 마음속에서 계속 활동하므로 운명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어려운 환경이지만 그것을 극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 긍정적인 생각과 좋은 생각을 지속적으로 주입하면 분명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닌 이상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facebook twitter hms

글 읽기
이전 반인권 범죄 처벌은 시효가 없어야 한다 2018-01-13 21:45:43
다음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018-01-14 14:12:24

위로